다문화교육 정책·연구학교
추진 목적
- 다문화교육 활성화를 통해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성숙한 교육환경 조성을 위한 선도모델 마련
- 다문화학생의 다양한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 지원 내실화
추진 방향
- 각 지역 특성과 학교 여건에 따른 교과, 창의적 체험활동, 방과후과정 등을 통해 자율적으로 다문화교육을 추진
- 시·도교육청 컨설팅·워크숍을 통한 효과적인 정책학교 운영 지원
2019년 주요 변화
- 현장의 다문화교육 참여를 활성화하고, 다문화학생(유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지원을 위하여 다문화교육 정책학교*로 통합
* (기존) 다문화 유치원, 다문화 중점학교, 예비학교 → (변경) 다문화교육 정책학교 - 정서·심리 상담 및 진로교육 등 맞춤형 교육지원 실시
- 유치원에서도 한국어학급을 설치하여 운영 가능
유형별 운영 내용
구분 | 다문화교육 정책학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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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치원 (종전 : 다문화 유치원) |
초·중등 (종전 : 다문화 중점학교) |
한국어학급 (종전 : 예비학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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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교육 | 누리과정 연계 | 교육과정 연계 | 한국어·한국문화 집중교육 |
다문화학생 (유아) 지원 |
통합·개별언어교육 등 | 기초학습, 이중언어 등 맞춤형 교육 |
- 유치원 : 다문화유아의 언어발달을 통합교육 형태로 지원하고, 전체 유아 및 학부모 대상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운영
- 초·중등 : 일반 교과수업에 다문화교육 및 세계시민교육 요소를 반영하고, 프로젝트수업 형태로 지속성 있는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운영
- 한국어학급 : 일반학교 안에 특별학급 형태의 한국어학급을 설치하고, 입국 초기 중도입국·외국인학생(유아) 등을 대상으로 한국어·한국문화 집중교육 프로그램 운영
다문화교육 연구학교
추진 목적
- 교육정책·교육과정·교육방법 및 교육자료 등과 관련된 문제를 연구하고 그 결과를 보급·활용함으로써 교육발전에 기여(※근거 : 연구학교에 관한 규칙)
추진 방향
- 우리 사회의 민족·언어·종교 등 문화적 다양성이 확대됨에 따라, 차이를 존중하며 조화롭게 공존하는 다문화사회로의 성숙
- 비다문화학생을 포함한 모든 학생의 다문화 감수성 증진에 초점을 두며, 다양성 존중, 평등 등의 가치를 내재화하고 실천의 기술 습득 제고를 위한 세계시민교육 연계
운영 내용
- 다문화이해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구성 및 교수학습 방안 연구('18~'19)
- 다문화 감수성 제고를 위한 세계시민교육 연계 수업모델 개발 연구('19~'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