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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원공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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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교육 정책·연구학교

추진 목적

추진 방향

2019년 주요 변화

유형별 운영 내용

유형별 운영 내용
구분 다문화교육 정책학교
유치원
(종전 : 다문화 유치원)
초·중등
(종전 : 다문화 중점학교)
한국어학급
(종전 : 예비학교)
다문화교육 누리과정 연계 교육과정 연계 한국어·한국문화
집중교육
다문화학생
(유아) 지원
통합·개별언어교육 등 기초학습, 이중언어 등 맞춤형 교육

다문화교육 연구학교

추진 목적

추진 방향

운영 내용

FAQ

한국어가 전혀 되지 않는 중도입국유아를 대상으로 어떻게 언어교육을 실시해야 하나요?
중도입국유아의 경우, 개별적 언어교육 지원이 요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가정 부모님이 다문화유치원으로 인해 다문화가정의 유아만 혜택을 받고 오히려 일반가정의 유아가 역차별을 당한다고 생각하십니다. 이 경우,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다문화 교육에 대한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홍보 및 안내가 필요합니다. 가정통신문 등을 통해 일반가정의 유아가 다문화 유아와 함께 어떤 다양한 방법으로 다문화교육에 참여하였는지 공유하여 일반 학부모의 이해 및 관심을 유도해 주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발음 영역에서 부족함이 드러나는 다문화유아가 있습니다. 어떻게 교육해야 하나요?
다문화유아의 부정확한 발음의 원인이 부모의 언어적 자극인지 아니면 발달상의 장애인지에 대한 검사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부정확한 발음의 언어적 자극이 원인이라면 유치원 내에서 교사의 정확한 발음의 언어적 자극이 요구됩니다. 발달상의 문제라면 치료적 접근이 필요합니다.
다문화교육 정책학교(초·중등)에서는 다문화학생을 집중적으로 지원하면 되는 건가요?
다문화교육 정책학교(초·중등)의 운영 목적인 ‘다문화 친화적 학교 환경조성’을 위해서는 다문화학생에 국한된 관심을 줄이고, 일반학생과 다문화학생 모두 자연스럽게 참여할 수 있는 다문화이해교육을 실시하는데 초점을 두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따라서 다문화교육 정책학교(초·중등)에서는 다문화학생 또는 다문화가정만을 위한 별도의 프로그램(전통문화, 뮤지컬 관람, 캠프 등)에 한정하여 운영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교과에는 기본적으로 다문화교육 내용이 있는데, 추가로 어떤 교과연계 다문화이해교육을 해야 하는 건가요?
물론, 모든 교과에서 이미 다문화교육 내용이 포함되어 있지만, 있는 그대로의 수업을 진행하기보다 한 번 더 살펴보고, 강조해서 수업할 것을 권고 하는 바입니다. 교육과정 중 다문화교육과 연계할 수 있는 부분을 선정하여 각 교과목 전공 교사들이 다문화적 시각을 강조하여 수업할 수 있도록 분석하고 연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일반교과에 다문화 교육요소를 반영한 교육활동이 더 많이 이루어진다면, 모든 학생을 위한 다문화교육 정책학교(초·중등)으로서의 위상에 적합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다문화요소를 추출할 때에는 비단 출신국, 인종, 피부색에 한정하지 말고 남-녀, 장애-비장애, 외향-내향 등 비다문화가정 학생 내부의 다양한 다문화요소를 반영하여 교육함으로써 인종, 피부색 중심으로 과다 노출될 수 있는 학생들의 불편함을 주의해야 합니다.
한국어학급(유치원)에서 말하는 ‘한국어교육’과 기존의 ‘한글교육’과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한국어학급에서 목표로 하는 ‘한국어교육’은 제2언어로서 한국어(KSL) 의사소통 능력 신장을 위한 교육으로, 다문화유아가 언어발달단계에 맞게 한국어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문식성 교육에 해당하는 한글교육과 언어발달 지연에 따른 교육지원과는 완전한 차이가 있으며, 누리과정에서 담고 있는 언어영역 교육 목표와 내용에 준하여 교육해야합니다.
다문화교육 정책학교(유치원)과 한국어학급(유치원)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기존의 ‘다문화교육 정책학교(유치원)’는 다문화유아의 언어발달지원을 중심으로 맞춤형 교육 을 제공하면서 모든 유아의 다문화 인식 제고를 위해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반면, 한국어학급은 제2언어로서 한국어능력이 부족한 다문화유아에게 집중적인 한국어・한국문화교육을 지원한다는 점이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또한 ‘한국어학급 지원 대상으로서의 다문화유아’는 ‘정책학교 내 맞춤형 교육 지원 대상으로서의 다문화유아’ 보다 한국어교육 지원이 아주 시급하게 요하는 경우에만 선정되기 때문에 차이가 있습니다.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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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움자료 2020년 다문화교육 정책학교 운영 도움자료 자료보기
가이드라인 2020년 다문화교육 정책학교 운영 가이드라인_한국어학급(초중등) 자료보기
가이드라인 2020년 다문화교육 정책학교 운영 가이드라인_한국어학급(유치원) 자료보기
가이드라인 2020년 다문화교육 정책학교 운영 가이드라인_초중등 자료보기
가이드라인 2020년 다문화교육 정책학교 운영 가이드라인_유치원 자료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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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지원단 워크숍 2020년 다문화교육 중앙지원단 워크숍 자료집 자료보기
학적 및 학력 2019년 한국어(KSL) 교육과정 담당교원 직무연수(기초) 자료집 자료보기
한국어학급 표준 한국어(KSL)교재 사용 안내서(중등) 자료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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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관기관

전체

조회현황 목록 - 번호, 기관구분, 기관명 / 주소, 전화번호
번호 기관구분 기관명 / 주소 전화번호
1160 대학생 멘토링 인하대학교(본교)학부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인하로 100 인하대학교 5남 171호

1159 대학생 멘토링 전남대학교(본교)학부

광주광역시 북구 용봉로 77 도서관별관 1층 학생과 장학팀

1158 대학생 멘토링 전북대학교(본교)학부

전라북도 전주시 덕진구 백제대로 567 예술대학 2호관 2140호

1157 대학생 멘토링 전주교육대학교(본교)학부

전라북도 전주시 서학로 50 전주교육대학교 학생처

1156 대학생 멘토링 제주대학교(본교)학부

제주특별자치도 제주대학로 102 본관 3층 학생복지과

1155 대학생 멘토링 중앙대학교 안성캠퍼스학부

경기도 안성시 대덕면 서동대로 4726 611관 학생지원팀

1154 대학생 멘토링 진주교육대학교(본교)학부

경상남도 진주시 진양호로 369번길 3 교육문화관 401호

1153 대학생 멘토링 청운대학교(본교)학부

충청남도 홍성군 홍성읍 대학길 25 청운대학교 예지관 307호

1152 대학생 멘토링 청주교육대학교(본교)학부

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청남로 2065 청주교육대학교 학생처

1151 대학생 멘토링 춘천교육대학교(본교)학부

경기도 춘천시 공지로 126 춘천교육대학교 학생처